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선재, 후판 등 32개 철강제품을 대상으로 4월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대표이사 최정우)에게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환경성적표지는 제품(서비스 포함)의 원료 채취, 생산, 수송·유통, 사용, 폐기 등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계량화하여 표시하는 제도다.

이번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은 선재, 후판, 도금강판(HGI), 기가스틸(980DP) 등 32개 제품으로 건설·조선·자동차·산업기계 분야에서 핵심 기초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철강산업은 특히 자동차, 조선, 건설, 가전 등 전후방 산업에 대한 영향력이 큰 분야로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이번 철강제품의 환경성적표지 대거 인증을 통해 산업계 전반에서의 제품 환경성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배상용 친환경사업처장(사진 왼쪽)이 18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 조경석 에너지환경기획그룹장과 함께 환경성적표지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에 인증 받은 고장력 자동차 강판으로 개발된 기가스틸(980DP)은 자동차 사용단계에서 연비 향상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강건재는 녹색건축인증(G-SEED) 심사기준에 적합하면 평가 시 가점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친환경 건축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제품의 환경성 정보를 평가해 제공하는 환경성적표지제도를 2001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3,156개 제품에 대해 인증하고 관련정보를 누리집(www.epd.or.kr)에서 제공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배상용 친환경사업처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철강분야의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영향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으며, 철강 산업뿐 아니라 전후방 산업분야까지 환경성적표지 인증이 확산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