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등 일본매체 13일 각료회의서 공식 결정 보도…韓·中, “투명 검증” 반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해양 방출을 결정 할 것으로 알려져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11일 NHK, 교도통신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 방침을 굳히고 오는 13일 관계 각료회의(국무회의)를 열어 공식 결정할 전망이다.

현지 언론은 이미 일본 정부가 오염수의 해양 방출 결정을 굳힌 것으로 보도하고 있는 상태다.

일본 도쿄전력이 운영하는 후쿠시마 제1원전은 지난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켜 가동이 중단됐다.

이 사고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 주입과 외부 지하수 유입 때문에 현재도 원전건물 내에선 하루 140톤 안팎의 방사성 오염수가 발생되고 있다.

도쿄전력은 그동안 원전부지 내 약 23만㎡ 공간에 설치한 물탱크에 이 오염수를 보관하면서 일본 정부와 함께 오염수를 재정화·희석 처리해 바다에 버리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원전부지 내 오염수 탱크가 이르면 2022년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란 판단에서다.

▲ 환경운동연합 활동가들이 지난 2020년 11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반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문제는 후쿠시마 원전부지 내 오염수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이용한 정화 처리로도 걸러지지 않는 트리튬(삼중수소)·탄소14 등의 방사성물질이 다량으로 남아 있다는 것.

이들 방사성물질이 오염수에 섞여 해양으로 배출되면 인근 바다생태계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란 건 기정사실이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1차 정화처리를 했어도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 삼중수소의 경우 기준치의 40분의 1 이하로 농도를 낮춰 배출하면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지난 8일 외교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정부에 대해서 오염수 처리 관련 투명한 정보 공개와 국제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관련 환경 기준 준수 그리고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 필요성을 지속해서 거듭 강조해 왔다”며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이 문제와 관련해서 IAEA 등 국제기구와 그리고 일본 정부를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국들과의 긴밀한 논의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趙立堅) 대변인도 지난 10일 “일본 정부는 자국민과 주변국 그리고 국제사회에 매우 책임 있는 자세를 가지고 후쿠시마 원전의 폐수 처리 방안이 미칠 영향을 깊이 있게 평가해야 한다”고 우려을 표명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한·중의 이 같은 반발에도 해양 방출 오염수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주변국과의 구체적 협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일체의 논의나 계획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