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산화물(NOx)은 사업장에서 연료를 태울 때 배출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에 포함된 대기오염물질로 주로 이산화질소(NO2) 형태로 나온다.

특히 그 자체로서의 독성뿐만 아니라 햇빛의 광화학반응을 통해 미세먼지 및 오존 등을 생성한다.

공기 중에 있는 질소산화물 중 가장 주요한 형태는 일산화질소와 이산화질소이며, 이 둘을 합쳐서 NOx로 표현하기도 한다.

자동차의 엔진 등의 내부에서는 매우 높은 온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질소산화물로 방출된다.

▲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일산화질소와 이산화질소는 대류권에 있는 오존의 형성과 파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이산화질소는 인체에 유해하며 고농도 아래에서는 만성 기관지염, 폐렴, 폐출혈, 폐수종 등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된다.

2014년 기준 질소산화물 총 배출량은 114만톤으로 수송분야 65만톤(57%) > 산업분야 40만톤(35%) > 생활분야 9만톤(8%) 순이었다.

전체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2010년 106만톤 →2012년 108만톤 →2014년 114만톤으로 최근 5년 사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분야 질소산화물 배출량 역시 증가 추세로 에너지산업 연소 및 제조업 연소 분야의 증가가 높은 편이다.

특히, 질소산화물은 먼지⋅황산화물(배출허용기준 대비 30%) 등 다른 오염물질에 비해 배출허용기준 대비 배출 수준(70~85%)이 높은 편이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