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국제해사기구(IMO) A그룹 이사국 7연속 진출에 성공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달 29일 오전(현지시각) 영국 런던 IMO 본부에서 열린 이사국 선거에서 최상위 등급인 A그룹 이사국에 재선출됐다.
 
7회 연속 A그룹 이사국 선출은 세계 해사산업계에 우리나라가 해운·조선 분야의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더국가임을 확고히 다진 것으로 평가된다.

IMO는 세계 170개 나라가 가입된 UN 산하 국가 간 전문기구로, 선박과 관련한 안전 및 해양오염 방지, 보안 등에 관한 국제협약의 제·개정을 담당한다.

이사회는 A그룹(해운국 10개국) B그룹(화주국 10개국) C그룹(지역대표 20개국) 등 모두 40개 나라로 구성되고 2년 마다 재선출한다.

우리나라는 1962년 IMO에 가입한 후 30년 만인 1991년에 지역을 대표하는 C그룹 이사국에 진출해 5연임했고, 이를 바탕으로 2001년에는 IMO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A그룹 이사국에도 단번에 선출됐다.
 
당시 첫 도전에서 A그룹 이사국 진출에 성공한 한국의 사례는 전통적 해양선진국들과 비슷한 시기에 가입했던 개도국들을 놀라게 했었다.

한국의 IMO A그룹 7연속 진출은 그동안 IMO의 각종 위원회 활동, 개발도상국 지원, 소말리아 해적퇴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수부는 한국이 IMO에서 사실상 상임이사국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국제해사분야 국가브랜드 가치가 높아져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조기 강제화, e-내비게이션 구축 등 IMO에서 우리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전략적 사업에도 긍정적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성과에도 불구하고 유럽 각국과 일본, 중국에 비해 IMO담당 정부조직, 현지 인력, 관련 예산 등에서 열세여서 이를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해수부 임현철 해사안전국장은 “이사국 7연임을 계기로 고효율·친환경 선박, e-내비게이션 등 IMO의 국제규제에 따른 새 패러다임을 채택해 우리 해사산업 분야 이익창출 동력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한국해사안전국제협력센터(KMC)를 설립해 민·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IMO에 우리나라 전문가 진출을 현재의 2명에서 4명 이상 수준으로 확대하는 등 IMO 대응강화 종합대책을 세워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코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